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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섹터 정리 - K 뷰티] 화장품의 종류와 한국 화장품 시장 점유율

주식 감자 2023. 8. 13. 18:26

화장품의 종류는 어떤 게 있을까?

 

화장품은 크게 다섯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화장품 종류
기초 토너, 스킨, 로션, 세럼, 에센스, 팩
메이크업 메이크업 베이스 , 프라이머, 파운데이션, 아이 섀도우, 아이 라이너, 립스틱
기능성 자외선 차단 제품, 노화 방지 제품
바디 바디워시, 바디로션, 핸드크림, 데오도란트
방향 퍼퓸 제품, 코롱 제품
모발 샴푸, 린스, 트리트먼트, 헤어 오일 

 
화장품 종류는 크게 여섯가지로 나뉜다.
 
얼굴 타겟으로 하는 화장품은 기초, 메이크업, 기능성 정도가 있다.
 
그중 기초 화장품과 메이크업 화장품에 집중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이유는 기초 화장품메이크업 화장품이 가장 해외 매출이 높기 때문이다.
 
기초 화장품은 말그대로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화장품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학교 직장에서 힘들고 고된 하루를 보내면 마음만 고된 게 아니다.
 
뜨거운 자외선 직장 상사의 침 튀기는 말들을 당신의 얼굴 피부가 버텨내고 있는 것이다.
 
피부도 고되고 힘든 하루를 보냈다고 람쥐 썬더 팝핀 구조 요청을 보내고 있을 것이다.

 

람쥐 썬더


 
그런 피부에 클렌징으로 챱챱 얼굴을 한번 싹 씻어내고
 
토너 세럼 수분 크림을 연달아 바르면 우는 애기 뽀로로 틀어준 것처럼 피부도 조용해지고 게임 끝난다.
 
그만큼 기초 화장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메이크업 화장품 또한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나라 아이돌의 급부상과 함께 화장법도 많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로 유튜브에 'korean makeup' 로 검색하면 많은 한국 화장 영상들이 있다.

 

아시아 나라뿐만 아니라 인종 나라와 관계 없이 아주 다양한 나라에서 한국 메이크업을 하는 영상들이 있다.

 

 

아마존에 판매되는 한국 화장품 종류

 
아마존에서 korean cosmetic 이라고 검색했을 때 가장 인기 있는 순으로 나열한 그림이다. 
 
COSRX 제품이 상당히 많고 좋은 좋은 평들이 많다.

 
근데 자세히 보니 상단에 뜨는 Good morning Gel은 실제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다.

 

많이 팔리는 제품 순으로만 나열했을때는 기초 화장품이 최상단에 위치한다.

 

아마존에서 인지도가 있어보이는 한국 기초 화장품 회사 몇개만 적어보자면

 

COSRX(코사렉스), ANUA(아누아), Nature Republic(네이처 리퍼블릭),

 

Acwell(아크웰), Sulwhasoo(설화수), Iope(아이포페 아모레 퍼시픽), Sooryehan(수려한) 정도 있고,

 

한국 메이크업 화장품 회사를 나열해 보면

 

ETUDE(에튀드), Amuse(어뮤즈), Hera(헤라), BBIA(삐아), mude(뮤드), Apieu(어퓨), Jungsaemmol(정샘몰), 

 

Donginbi(동인비) 등등 많은 회사들이 있다.


시장 규모는 어떻게 될까?

 
한국의 화장품 시장의 주 타깃은 중국이었다.
 

 
위에 보이는 표는 한국의 2015 2016 2017 수출 실적이다.

 

중국이 우리나라 수출액의 40%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영향력을 가졌다.

 

하지만 사드 보복으로 인한 한국 화장품 수입 규제 그리고 코로나로 인한 여행 규제로 중국 수출은

 

많이 낮아졌다.

 

그렇다고 한국 화장품 시장이 망했을까??

 

절대 아니다.

 

2023년 현재 한국 화장품 시장을 보자.

 

2022년 한국 전체 무역수지가 적자를 기록할 때도 화장품 산업은 굳건하게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의 수출은 감소해지만 오히려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며

 

다른 아시아 나라들과 미국 유럽 시장의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다.

 

오히려 시장의 파이는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위에 아마존 검색에서도 알 수 있지만 기초 화장품의 시장이 색조 화장품 시장에 비해 5배 정도 큰 상황이다. 

 

이와 더해 기능성 화장품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글 마무리

 

개인적으로 화장품 시장의 성공을 이끄는 건 내수 시장으로 부터 시작하지 않나 싶다.

 

물론 한국에서 인지도가 없는 회사가 해외 나라만 타깃 해서 성공했을 수는 있다.

 

하지만 성공하는 회사는 내수 시장에서 입소문을 타거나

 

마케팅에 성공해 해외까지 입소문을 타는 제품이다.

 

화장품 섹터 안에서도 기초화장품과 스킨케어 관련 분야를 좀 더 찾아볼까 한다.

 

추가적으로 화장품 회사의 매출은 제품 자체의 성능과 마케팅이 중요한 것 같다.

 

화장품 연구와 마케팅에 진심인 회사를 찾다 보면 좋은 주식을 만나게 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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